목차 차 례 Ⅰ. 서론 3 Ⅱ. 본론 3 1. 기질 3 1) 기질의 개념 3 2) 기질의 모형 4 2. 애착 4 1) 애착의 개념 및 연구 4 2) 애착의 유형 5 3) 애착의 발달과정 5 3. 자아개념 6 1) 자아개념의 정의와 요소 6 2) 자아개념의 발달 7 4. 성역할 7 1) 성역할의 개념 7 2) 성역할의 발달이론 8 5. 공격성 9 1) 공격성의 정의 9 2) 공격성의 원인 10 3) 유아기 공격적 행동 11 Ⅲ. 결론 12 ◆ 참고문헌 13 본문 유아의 처음 사회생활은 그 주위에 있는 연장자, 특히 가족관계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일생을 통하여 여러 가지 복잡한 과정을 밟아 사회적으로 성장해 가게 된다. 처음에는 무력한 비사회적인 유아를 그 사회에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행동이나 가치, 지식 등을 습득하게 하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 즉 사회화 과정도 한 개인이 집단 속에서 태어나 그 집단이 가지는 가치관, 규범, 사회적 역할, 행동양식 등을 습득하여 그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갖추어 나가는 것을 말함이다. 사회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바로 사회성 이라고 하는 성향을 기초로 가능한 것인데 이는 인간이 타인과 어울리면서 동시에 타인에 대한 민감성 및 사회적 관계로부터 보상을 추구하는 성향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성희 ․ 허혜경(1998), 유아발달, 교육과학사 ▶이경희 ․ 이태영(1989).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이은화 ․ 김영옥(1993),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정정옥 ․ 이경희 ․ 임은숙 공저(2003), 아동의 성장과 발달 이해, 교 육아카데미 ▶최석란 ․ 이경희 ․ 이상화 ․ 정정옥 공저(2003), 유아사회교육의 이 해, 양서원 ▶최순영 ․ 김수정(1995), 인간의 사회적 성격적 발달, 학지사 ▶http://school.fgtv.org/toddler/uaed/teach2.asp ▶http://home.ewha.ac.kr/~eece2624/infants/pinfo/develop/social2. htm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보육학개론, 고찰, 보육학, 개론, 발달 |
2016년 12월 14일 수요일
보육학개론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이론적 고찰
보육학개론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이론적 고찰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