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위험의 의미, 지각위험의 유형, 지각위험의 구분, 지각위험의 구성요소,.hwp |
목차 Ⅰ. 서론 Ⅱ. 지각위험의 의미 Ⅲ. 지각위험의 유형 1. 재정적 위험(financial risk) 2. 성능적 위험(performance risk) 3. 신체적 위험(physical risk) 4. 심리적 위험(psychological risk) 5. 사회적 위험(social risk) 6. 시간손실적 위험(time loss risk) 7. 기회손실적 위험(opportunity loss risk) Ⅳ. 지각위험의 구분 Ⅴ. 지각위험의 구성요소 Ⅵ. 지각위험의 감소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Cox는 구매목적에 대한 불확실성이 소비자들이 위험을 지각하는 원인이 된다고 하고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불확실성을 야기하는 상황을 열거하고 있다. 첫째, 소비자는 자신의 구매목적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목적의 불확실성에는 구매목적의 본질에 대한 불확실성, 구매목적의 허용수준 또는 열망수준에 대한 불확실성, 목적달성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불확실성, 현재의 목적달성정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포함된다. 둘째, 소비자는 어떠한 선택이 구매목적의 허용수준에 가장 일치되어 만족스러운지 확실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셋째, 구매가 이루어지고( 혹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그 결과가 자신의 구매목적을 만족시키는데 실패할 경우, 소비자는 어떤 불리한 결과를 지각할 수 있다, ≪ 중 략 ≫ Ⅱ. 지각위험의 의미 대개의 경우 지각된 위험(perceived risk)에 대한 정의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다. 그 첫째는 '예상되는 손실' 개념이며, 둘째는 '부정적 결과' 개념이다. '예상되는 손실' 개념의 대표적 학자로는 Murray and Schlacter가 있다. 이들은 여러 학자들(Bauer 1960; Cox 1967; Jacoby and Kaplan 1972; Roselius 1971 등)의 견해들을 종합하여 지각된 위험을 "다차원 개념으로 특정 제품의 구매와 이용에서 발생하는 예상되는 손실(expected loss)의 유형과 정도로서 소비자의 구매이전의 불확실성 경험"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대용, 물리적 환경이 구매 후 지각위험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2008 권문호 외 2명, 관광자의 정보신뢰와 지각위험, 관광경영학회, 2005 이영원, 소비자의 지각 위험 및 상품 관여도가 정보채널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회, 2007 이정자 외 1명, 지각된 위험이 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학회, 2007 조윤진, 이중과정 모형으로 본 건강 관련 위험지각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11 황화철, 심리적거리가 지각된 위험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통과학회, 2009 키워드 지각위험, 위험, 경제, 금융, 리스크, 지각위험의 구성요소 |
2017년 2월 5일 일요일
지각위험지각위험지각위험 의미지각위험 유형지각위험 구분지각위험 구성요소감소 전략지각위험의 의미, 지각위험의 유형, 지각위험의 구분, 지각위험의 구성요소, 지각위험의 감소 전략 분석
지각위험지각위험지각위험 의미지각위험 유형지각위험 구분지각위험 구성요소감소 전략지각위험의 의미, 지각위험의 유형, 지각위험의 구분, 지각위험의 구성요소, 지각위험의 감소 전략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