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5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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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특징,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성공요인,.hwp


목차
Ⅰ. 서론

Ⅱ.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특징

Ⅲ.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성공요인

Ⅳ.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기업
1. 기업명
2. 경영진 구성
3. 연혁

Ⅴ.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소비자인지도
1. Promotion
1) 런칭 전
2) 런칭시점
3) 런칭1개월 후
4) 런칭2개월 후
5) 런칭3개월 후
2. 소비자 인지도
1) 컨셉트
2) 상표
3) 패키지

Ⅵ.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마케팅 전략
1. 두산 주류BG의 마케팅 전략
2. 두산 주류BG의 SWOT 분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고려시대에는 송.원나라와 빈번한 교류로 인하여 송.원시대의 양조법이 도입되었으며, 상류계층에서는 음용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전래 곡류 양조법이 발전되어 국(麴; 누룩)의 종류도 소맥국(小麥麴)과 미국(米麴)으로 이루어질 뿐 아니라 주품도 다양해졌다. 고려사에 의하면 고려 문종 때(1046년) 왕이 마시는 술은 양온서를 두어 빚었는데 청주와 법주 두 가지로 구분되어 질항아리에 넣고 명주로 봉하여 저장해 둔다 하였다. 고려 때에는 사찰이 여행자의 숙박지로 이용되었을 뿐 아니라 술을 판매하는 풍속이 있어 사찰을 중심으로 다양한 술들이 발달된 것 같다. 그러나 현종(顯宗 ; 1140년)때에는 그 폐단이 심하여 사찰에서 술을 빚고 마시는 것을 금하게 된다. 고려 후기에 접어들면서 증류주 문화가 유입되는데 이는 몽고의 침입(1274년)으로 소주 고리의 이용방법이 도입되면서 급속하게 발전하였다. 특히 몽고의 기지가 있던 개성, 안동, 제주에서 성행하였는데 평안도에서는 수수를 원료로, 황해도.전라도에서는 주곡을 원료로, 제주도에서는 좁쌀을 원료로 하는 노주(露酒 ; 밑술을 고아서 이슬같이 받아낸 술이란 뜻) 문화가 발달했다.
고려 도경, 기명(器皿), 와준(瓦遵)에서 고려의 술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고려에는 찹쌀이 없어서 멥쌀과 누룩으로 술을 빚는다고 설명하고 있다. 송.원대를 통하여 중국에는 찹쌀술이 있었으나 고려 때는 중국 강남의 영향을 받아 쌀로 술을 빚되 멥쌀을 쓰는 것이 서긍(徐兢)의 눈에 특이하게 비친 것 같다. 또 고려도경에서는 술의 맛이 독하여 쉽게 취하고, 빨리 깨는데 알코올 도수가 높았고, 쉽게 취하고 빨리 깨는 술이 좋은 술의 조건으로 여겨지고 있다. 고려의 술에 관한 구체적 제법에 관한 문헌은 없으나 중국의 덧술 법을 배워서 한결 도수가 높아진 것이 아닌가 한다.

우리 나라 주조 사상 주목할 일은 조선 시대에 오면서 지금까지 유명 주로 손꼽히는 술들이 이 시기에 정착되었다는 것이다. 술도 고급화 추세를 보여 제조 원료도 멥쌀 위주에서 찹쌀로 바뀌고 과일을 비롯하여 인삼, 솔잎, 대나무 잎 등 약재를 넣은 약용주, 국화, 진달래, 매화, 장미꽃 등 꽃을 넣어 향을 더한 가향주(加香酒)도 있었다. 또한, 발효 기술도 단사입에서 중양법으로 바뀌면서 양보다는 질 좋은 술들이 제조되는데 이 때 양주로 손꼽히던 주품들은 삼해주, 백로주, 이화주, 부의주, 하향주, 춘주, 국화주 등이었다. 특히 증류주는 국제화 단계로 발달하여 대마도를 통해 일본, 중국 등에 수출이 빈번하였다.

참고문헌
◇ 김영순 외 1명(2003), 직접비교광고와 비비교광고 효과 차이 : 소주 산 과 참이슬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 송지성 외 1명(2005), 후발 브랜드의 제품광고에 나타난아이덴티티의 표현에 대한 연구 : 소주 브랜드 산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이성춘(2007), 비교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이윤희 외 1명(2012), 소주광고 포스터 이미지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한상만 외 1명(2002), 두산 산 소주, 한국마케팅학회
◇ 허시명(2009), 우리 전통 술의 순례 - 지역특산 소주를 찾아서 -, 한국식품연구원

키워드
롯데주류, 두산주류, 산소주, 소주, 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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