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권리(교권)의 정의, 교사의 권리(교권)의 권위, 교사의 권리(교권)의.hwp |
목차 Ⅰ. 서론 Ⅱ. 교사의 권리(교권)의 정의 Ⅲ. 교사의 권리(교권)의 권위 Ⅳ. 교사의 권리(교권)의 침해 Ⅴ. 교사의 권리(교권)의 경시풍조 Ⅵ. 교사의 권리(교권)의 실추원인 Ⅶ. 교사의 권리(교권)의 실추영향 Ⅷ. 향후 교사의 권리(교권)의 개선 과제 Ⅸ. 결론 본문 Ⅰ. 서론 교사는 성직자이다. - 이러한 견해는 사실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공감을 얻고 있다. 교사를 성직자라고 보는 견해는 '소명의식'을 강조한다. 즉, 세속적 직종과는 다른 한없는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써 교직에 종사할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러한 성직자관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봄직하다. 교직을 '성직'이라고 하면 교직을 상당히 높여 말하는 듯하나 그 함축한 뜻이 '성스러운 직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국가나 학교기관에 대한 굴종과 맹종을 성실과 미덕으로 내세워 교사들의 행위 규제를 강요하고 있다. 이것은 또한 교사의 권리를 유보 제한하고자 할 때의 명분으로 쓰일 때가 많다. 교사는 전문인이다. - 전문인으로서의 교사의 특징은 '첫째, 장기간의 교육과 훈련을 필요로 하고 지속적 현직 연수가 뒤따라야 한다. 둘째, 엄격한 자격 기준이 적용되어야 한다. 셋째, 고도의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감이 수반된다. 넷째, 전문직 단체를 통하여 자질과 지위의 향상을 꾀한다.'이다. ≪ 중 략 ≫ Ⅱ. 교사의 권리(교권)의 정의 교권은 교육받을 권리와 교육을 할 권리를 뜻하는 넓은 의미의 교권과 교직에 수렴한 권리, 즉 교육자의 권리라는 좁은 의미의 교권으로 동시에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통상적인 의미에서 교권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뜻으로 사용된다. 하나는 교사의 권리라는 뜻이요, 다른 하나는 교사의 권위라는 뜻이다. 참고문헌 김종철(1987), 교권 신장의 길, 부산교육대학교 신정기(2011), 교권보호를 위한 종합적 제도 개선방안,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신경희(1996), 교권확립을 위한 방안 탐구, 공주대학교 한광숙(1991), 교직의 본질과 교권인식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한정수(2010), 교권침해를 둘러싼 법적쟁점 분석과 교권보호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황인수(1985), 교권과 국권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키워드 교사의 권리, 교권, 교사, 권리, 권위 |
2017년 2월 5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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