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언어 습득 이론을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혀 보시오.hwp |
목차 <목차> 1. 경험론 -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 2. 생득설 - 이성주의적 언어습득이론 ⑴ piaget 인지적 구성주의 ⑵ Vyogotsky 사회적 구성주의 3. 상호 작용설 - 구성주의 이론 4. 언어 습득 이론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 언어 습득 이론 중 경험주의적 이론보다 생득설을 더 따르고 싶다. 물론, 생득설이 전적으로 옳다고 할 수는 없지만 경험론에 따라 인간이 언어를 습득한다면 수많은 창조적 문장들을 구성하는 능력을 설명할 길이 없어진다. 언어의 습득이 이루어질 때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어린시절 겪는 경험은 자신만의 언어 규칙을 세우기 위한 매개변수가 될 뿐이지 아무것도 모르고 아무 능력도 없는 상태에서 경험만으로 언어를 배운다고 주장하는 것은 무언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생득설을 주장한 촘스키의 이론은 다분히 극단적인 면이 있다고 본다. 물론 경험주의만을 주장한 스키너의 이론도 마찬가지이다. 모든 것을 배제하고 오로지 후천적인 경험만으로 언어적 요소들을 배운다는 경험론이나, 후천적 요소는 보조적 역할을 할 뿐이고 생득적인 언어능력에 전적으로 의지하여 언어를 습득한다는 생득설은 서로의 장단점을 통합하기보다 서로 완전히 대립한다. 물론 이 두 이론들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니다. 이런 이론들이 있지 않았다면 언어 습득에 관한 연구도 미진했을 것이고, 하고 싶은 말 키워드 보육학개론, 견해, 보육학, 개론, 습득 |
2016년 11월 29일 화요일
보육학개론 언어 습득 이론을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혀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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