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1일 월요일

반힐의 기하학적 사고

반힐의 기하학적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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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Ⅰ. 반힐의 기하학적 사고 수준 이론

1.개요 :
프로이덴탈에 의하면 수학 학습 과정은 사고 수준간의 비약이 이루어지는 불연속성이 중요한 특징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학 학습을 통해 수학화 과정을 재발명하도록 한다는 것은 사고 수준의 비약이 가능하도록 적절한 교수학적 조치를 취해 가면서 점진적으로 안내해가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이덴탈의 학습 수준 이론은 그가 수학을 현상학 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인류의 학습 과정과 개인의 학습 과정에는 동형성이 있다고 본 관점에서 기인하는 것이며, 이는 반힐의 학습 수준 이론에 의해 입증되고 더욱 명백해졌다고 볼 수 있다. (정영옥, 1997)
1950년대 네델란드의 중등학교 기하교사인 반힐(van Hieles) 부부는 왜 많은 학생들이 기하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지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사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다각도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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