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28일 월요일

전조작기의 사고 특성을 가지고 있는 유아들이 유치원 학급에서 분쟁과 갈등을 통제하기 위해 교사들은 교실 내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제시하는 방법

전조작기의 사고 특성을 가지고 있는 유아들이 유치원 학급에서 분쟁과 갈등을 통제하기 위해 교사들은 교실 내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제시하는 방법
전조작기의 사고 특성을 가지고 있는 유아들이 유치원 학급에서 하루 일과를 보내는 동안에는 다양한 상황에서 분쟁과 갈등이 생기기 마련, 교사들은 교실 내에서 지켜야 할 적절한 규칙을 제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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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작기의 인지발달

1) 감각운동기의 인지발달(0~2세)

정신발달은 태어나는 그날부터 시작된다. 이는 유아가 출생시부터 사고할 수 있다는 것(정신적인 면에서 대상을 내적으로 표상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감각-운동적 행동이 인지 발달에 필수적이며, 또한 도구적(이를 통해 발달)임을 의미한다.
발달은 모두 이전 수준의 행동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일어나는데 이는 모든 지적 발달의 근원은 초기 감각-운동적 행동에 있다는 이야기이다.
이 시기의 발달은 단계들의 완만한 연속적 과정이고, 각 단계들은 이전 단계와 통합하면서 새로운 발달을 나타낸다.(총 6단계의 하위 단계를 나눔)

(1) 1(0~1개월) : 반사기능단계
* 행동이 반사적이며 미분화적
* 반사로써 모든 자극을 동화한다.
- 기본적 반사 : 빨기, 쥐기, 울기, 팔, 무릎, 머리의 움직임
- 반사행동에 대상간의 차이는 없고 모든 대상에서 비슷한 반사(담요빨기)
* 간단한 조절행위인 탐색을 시작(젖꼭지가 보이지 않으면 찾음)
* 선천적이고 무선적인 반사 활동은 반복적인 사용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정되어 간다. (연습 같아 보임)
* 어떠한 지적 행동도 관찰되지 않으나 이후 인지발달에 필수적
▶ 대상개념 : 대상은 영속적이며, 사라져도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인식. 자신과 외부 환 경의 구분
- 유아는 자신과 환경사이를 구분하지 못한다. 대상개념이 없다. 모든 대상은 쥐고 빠는 반사의 대상
▶ 인과 개념 : 원인과 결과에 대한 관계인식
인과성에 대한 개념이 없다.
▶ 정의
반사적으로 음식물을 찾고 불편함을 제거할 뿐 이 단계에선 '감정'같은 것은 없다.


참고문헌
송명자(2004).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김제한(1999). 발달심리학. 서울 : 양서원
임규혁(2001). 發達心理學. 서울 : 집문당
최경숙(2005). 발달심리학(아동, 청소년기). 서울 : 교문사
김현재(1990). 피아제의 理論과 臨床法實際. 서울 : 배영사
Boden, Margaret(1999). 피아제. 서울 :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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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사고, 하루, 교사, 전조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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