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해.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요목기 (해방 후 1945~1594) 2. 제 1 차 교육과정 (1954~1963) 3. 제 2 차 교육과정 (1963~1973) 4. 제 3 차 교육과정 (1973~1981) 5. 제 4 차 교육과정 (1981~1987) 6. 제 5 차 교육과정 (1987~1992) 7. 제 6 차 교육과정 (1992~1997) 8. 제 7 차 교육과정 (1997~) Ⅲ. 결론 V.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일제시대 부터 해방 후 다양한 교육목표와 이념이 제시되며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다.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통합적 교육과정이 흐름에 따라 변천되어온 것이다. 여기서는 해방 후 교수요목기 부터 시작하여 제 1차 교육과정 ~ 현재의 제 7차 교육과정까지 조사해보았다. 시대에 따라 각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왔던 과정과 내포되어 있는 이념 및 추구하는 목표, 전반적인 특징들을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각 교육과정이 가졌던 한계점과 비판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그 의의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교수요목기 (해방 후 1945~1594) (1) 배경 일본 강점시대의 것을 사용하지 말 것을 지시한 채로,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를 당장 내놓지 못하고 임시로 교육에 대한 응급조치를 취했던 군정청 학무국에서는 '교수요목 제정위원회'를 조직하여 교수요목을 제정하는 한편, 교과서를 제작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교과교육의 이해』, 진영은 외, 학지사, 2001 2) 『교육과정의 이해』, 박승배 외, 양서원, 2002 2) 『학교교육과정론』, 김경자 외, 교육과학사, 2003 3)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 이성호, 양서원, 2004 4) 『교육과정의 이해』, 유광찬, 교육과학사, 2008 하고 싶은 말 키워드 교육, 과정, 변천사, 교육과정, 우리나라 |
2016년 11월 29일 화요일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해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해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