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음반유통(음악유통)의 구조 1. 유통단계를 줄이자는 것 2. 도매상이 영세하고 인원이 부족한 현실을 타파할 수 있는 대기업의 진출을 긍정적으로 검토 3. 도매상이 직영매장을 늘리거나 현재의 거래처를 규합해서 체인화 4. 대규모 유통단지 5. 소비자 가격의 통일 Ⅲ. 음반유통(음악유통)의 유통업자 Ⅳ. 음반유통(음악유통)과 시장환경 Ⅴ. 음반유통(음악유통)과 냅스터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미국 그룹 Public Enemy 는 최근에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유통경로를 선택하는 모험을 했다. 이 그룹은 자기들의 신곡을 인터넷에 올려놓음으로써 누구든지 자유롭게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어 비스티보이스(Beastie Boys)나 빌리 아이돌(Billy Idol), 그리고 알라니스 모리셋(Alanis Morissette)도 역시 팬들이 자유로이 자기의 음악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인터넷에 올려놓았다. 이처럼 직접 인터넷을 통해 가수들이 직접 유통을 하려고 한다면 중간 유통 체계에 많은 변화가 생길지도 모른다. 또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우선 앨범 제작비 및 마케팅 비용의 감소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시대에는 제작비가 감소됨은 물론 음반사가 과거와 같이 거대한 유통조직을 유지하거나 독점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미 1993년에 미국의 대학생 그룹은 Internet Underground Music Archive( IUMA )라는 사이트를 만들어 기존의 음반유통구조에 반기를 들고 웹상에서 음악을 유통하는 새로운 개념의 음악유통을 시작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개념의 유통은 크게 호응을 받아 그 이후 and 와 같은 사이트를 계속 생겨나고 있다. ≪ 중 략 ≫ Ⅱ. 음반유통(음악유통)의 구조 기존의 유통구조에서 유통 근대화를 기대할 수 없는 실정에서는 새로운 유통개념의 창출이 필수적이다.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으로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겠다. 1. 유통단계를 줄이자는 것 그 방법으로는 제작사에서 신기술을 적극 수용해서 직접 판매 비중을 늘려야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박혜령 외 1명, 인터넷 음악 유통과 한국 음악 시장의 변화, 계명대학교산업경영연구소, 2007 ◇ 백운선, 국내 음반산업의 가요 음반 제작 시스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중앙대학교, 2003 ◇ 이주한, 디지털 기술혁신의 가속화와 한국 음반산업의 변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연세대학교, 2005 ◇ 조용순, 음반 등의 유통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식별자의 표시방법에 관한 고찰, 조선대학교, 2008 ◇ 조윤화, 일반 음반산업과 인터넷 음반산업에 관한 소비 현황과 실태, 단국대학교, 2004 ◇ 홍유진, 음반시장에서의 거래연결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1997 키워드 음반유통, 음악유통, 음반, 유통, 음반시장, 냅스터 |
2017년 2월 10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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