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6일 일요일

영미문학 - 풀 오스터의 City of Glass 에서 사용 한 탐정소설 형식의 의미

영미문학 - 풀 오스터의 City of Glass 에서 사용 한 탐정소설 형식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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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 서론
폴 오스터의 City of Glass는 표면 상 탐정소설(detective novel)의 형태를 띠고 있다. 주인공 퀸은 미스테리한 사건에 대해 의뢰를 받게 되며, 의뢰인을 보호하고, 용의자를 미행하려 애를 쓴다. 또한 용의자의 행위로부터 어떠한 의미를 찾아내려 노력한다. 실제로 이 소설은 출간 후 몇 몇 서점에서 탐정 소설 장르 코너에 꽂히기도 했다. 하지만 초반의 구성에 의해 탐정소설적인 전개를 기대하고 소설을 읽는 독자들은 곧 이 소설이 자기가 기대하는 바와 매우 다른 내용으로 전개되어 간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사건과 의뢰인, 용의자가 존재하지만 증거로 보이는 것들은 어떠한 결말로도 이어지지 않으며, 주인공이 의뢰받은 사건은 용의자의 죽음과 의뢰인의 행방불명으로 영원한 미궁 속에서 허무하게 끝나게 된다. 이렇듯 이 소설은 탐정소설의 형태로 시작하는 듯하지만, 전혀 다른 알맹이를 갖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오스터가 이렇게 결말 없는 탐정 소설의 형식을 사용함으로써 전하려고 한 의미가 무엇인가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소설의 죽음 이후. 최근미국소설론 , 박인찬(2008),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The Strange Case of Paul Auster , Barry Lewis, Review of contemporary fiction 14.1(1994),
『'폴 오스터' 인터뷰와 작품세계』 , 이노 도모유키 외 편저, 열린책들
4) The Newyork Triology , Paul Auster, Penguin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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