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4일 금요일

저소득층 아동 방과후 컴퓨터교육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프로포절 사업계획서)

저소득층 아동 방과후 컴퓨터교육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프로포절 사업계획서)
저소득층 아동 방과후 컴퓨터교육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프로포절 사업계획서).hwp


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
4. 기대효과
5. 사업 목적 및 목표
6. 사업내용
7. 예산 계획


본문
1) 대상자 특성
ㆍ 저소득층 컴퓨터 과다이용 아동
-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은 대부분이 방과 후 부모의 보살핌이 없어 게임방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집에서 오랫동안 컴퓨터만 하는 현상을 보인다. 인터넷이나 게임 상에서 대부분의 아동들은 험한 욕설이나 은어를 남발하고 있고,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학업부진과 척추 손상 등의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그리고 게임방에서의 장시간 게임은 흡연구역과 금연구역을 따로 분리 한다 해도 주변의 담배연기로 인해 간접흡연으로 건강에도 아주 악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하지만 정작 아이들은 그 심각성을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부모의 관심과 보호가 있다면 아동은 폭력적이고 성적인 게임과 게임방의 담배연기 속에서 벗어날 수가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기관과 학교가 연계하여 아동들을 올바른 컴퓨터 문화로 인도해야 할 것이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요즘은 동네 어디를 가든지 게임방 하나는 꼭 있기 마련이다. 아이들은 가까이 있는 게임방의 유혹을 떨쳐버리기 어려울 것이다. 평화동1가에 위치한 대단위 아파트와 그 주변 집들은 저소득층 가정이 주를 이루고 있다.

3) 경험적 근거
<유아 컴퓨터 중독은 아이 성장에 영향을 줘>
아동 관련 전문가들은 아동들의 잦은 인터넷 사용이 각종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며 경고한다. 성인도 인터넷에 중독이 되면 사이버 공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참을성이 없어지는 경향이 나타나는데 아동에게는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정유숙 교수는 아동의 인터넷 사용은 신체적인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사회성의 저하와 언어능력도 떨어뜨린다고 하였다. 사회성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는 이기적인 성격으로 자라나기 쉽다. 흔히 말하는 독불장군 또는 왕자병, 공주병과 같은 성격이 그것이다. 가뜩이나 출산율 저하로 외동으로 자라는 아동들이 많은 상황에서 인터넷에 지나치게 빠질 경우 아동의 성격 형성에 많은 문제가 야기된다. 또한 게임 등 자극이 강한 인터넷에 빠지게 되면 다른 자극에 대해서 관심이 줄어드는 등 정서적으로도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저소득층아동, 방과후교육, 컴퓨터교육, 교육프로그램, 프로포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