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유아안전교육의 개념 2. 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 3. 유아교육기관 실외에서의 안전사고 4. 놀이터에서 일어나기 쉬운 사고 5. 실외 놀이기구 안전 규칙 6. 응급 처치법 7. 실외 환경구성 및 안전관리 및 유의사항 본문 1. 유아안전교육의 개념 -> 유아 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에 대한 지식과 태도, 기능 등을 익히게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으로서 궁극적으로는 자신에 대한 보호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는 인간 개개인의 존엄을 배우는 교육이다. 2. 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 유아는 발달특성 상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한 반면, 아직 신체 기능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나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다. 또한 유아는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판단능력이 부족하므로 항상 사고의 가능성을 안고 있다. 각종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안전시설과 설비를 완비하는 일 뿐만 아니라 유아 우발사고에 대한 부모나 교사의 올바른 인식이 중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사고에 대한 유아 자신의 바른 인식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철저한 안전교육일 것이다. 교육을 통해 얻어진 지식이나 태도는 단순한 지시나 감독에 의한 것보다 영구적인 효과를 갖게 되므로 유아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는 유아교육기관 실외에서 가장 일어나기 쉬운 놀이터에 관한 안전사고와 안전규칙, 응급처지법과 실외환경구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참고문헌 - 아동간호학 김미예 외, 수문사, 1999년 발행 - 아동간호학 김계숙 외, 신광출판사, 1999년 발행 - 아동간호학 김희순 외, 현문사, 2000년 발행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교육, 사고, 실외, 유아안전교육, 기관, 기능 |
2016년 10월 7일 금요일
유치원 어린이집의 실외안전
유치원 어린이집의 실외안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