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8일 토요일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 예방 정책 현황과 개선책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 예방 정책 현황과 개선책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 예방 정책 현황과 개선책.hwp


목차
Ⅰ.서론

Ⅱ.이론적 배경 및 청소년 자살 실태
1.청소년 자살의 정의와 접근방법
2.청소년 자살의 문제점
3.우리나라 청소년 자살의 실태 및 원인

Ⅲ.청소년 자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과 문제점
1. 청소년 자살 관련 정부 정책
2. 청소년 자살 관련 정책의 문제점

Ⅳ. 해결방안


Ⅴ.결론



본문
Ⅰ.서론

우리의 부모 세대는 학교를 <죽은 시인의 사회>로 기억하고 있다. 반면에 지금 아이들은 학교를 '정글' 즉, 약육강식의 사회로 인식하고 있다. 학원폭력, 집단따돌림, 청소년 자살문제 등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적나라하게 담은 영화 <디태치먼트>, <불리>가 관객들을 찾았다. 앞에 언급된 영화들은 미국에서 만들어진 것이지만 오늘날의 우리나라 교육 현장의 풍경을 묘사하는 듯 보인다.


그림1
자생력을 잃고 폭력에 길들여진 아이들이 하루의 절반 이상을 보내는 곳인 학교는 야생과 같은 사회의 모습을 축소하여 보여주고 있다. 현재 인구학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며, 미래의 국가를 이끌어 갈 주체들인 학생들이 지내는 학교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외부인들은 잘 알 수 없다. 그러나 신문 기사와 뉴스에서 전하는 소식들, 집단따돌림, 학교폭력, 자살과 같은 이야기를 접하면, 제 3자의 입장임에도 불구하고 그 심각성에 대해 절실히 느낀다. 특히나 청소년 자살의 문제는 갓 청소년기를 벗어난 대학생들에게는 피부에 직접적으로 와 닿는 문제였다.
어김없이 2012년에도 수능은 찾아왔다. 매년 그러하듯 우리나라에선 수능 전후로 일어나는 자살 문제가 뉴스에 속속들이 큰 이슈로 떠올랐다. 심히 걱정스러운 바는 이러한 자살이 수능이라는 특정 시기에만 일어나지 않고, 일상적인 날들에도 알게 모르게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살문제에 대한 인식도 큰 문제이다. 최근엔 청소년과 관련한 문제들에 대해서 피해자 자신의 문제로 치부하여 개인적인 문제에만 집중하려 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학교'와 그와 관련한 정부의 '정책' 등 외부 환경적 요소에 대해 연구해보고, 청소년 자살 문제의 원인을 개인적 부분과 사회적 부분으로 나누어 알아보고, 그 원인을 통하여 정책적 대안을 분석하여 제시하는 방향으로 이 연구의 목적으로 삼겠다.


키워드
청소년, 문제, 사회, 접근, 학교,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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