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7일 금요일

제 9장 정신분석이론

제 9장 정신분석이론
제 9장 정신분석이론.hwp


목차

제1절 인간관

제2절 기본가정

제3절 주요개념

제4절 심리성적 발달단계

제5절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참고문헌



본문
제9장 정신분석이론

제1절 인간관

Freud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인 힘인 무의식이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감정을 지배한다고 보았다. 그래서 인간을 수동적으로 보았다.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감정은 신체적 긴장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성적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여 나타나는 공격적인 본능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본능적인 긴장을 해소하기 위하여 행동 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인간본성에 대해 비합리적인 무의식이 인간을 지배한다고 보는 비합리적인 관점과 환경결정론과 반대인 사람의 성격이나 행동적 요소 등 거의 모든 것이 타고난다고 보는 생물학적 결정론은 인간 성격에 대해 불변하다고 보는 것과 연결된다. 특히 만 5세 이전에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가에 따라 성격이 결정되고 인간의 기본적인 성격은 성인이 되어서도 변하지 않고 지속되며 현재보다 과거를 중시한다.
Freud는 개인의 쾌락원칙과 문명화된 사회 사이에 많은 갈등이 존재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예를 들어 18개월 경 아동들은 배변으로 생기는 항문자극에 의해 쾌감을 얻으려고 하지만 적절한 때와 장소가 허용될 때까지 배설 기능을 지연시키는 훈련을 거치며 사회적으로 통제를 받음으로써 쾌락과 사회적 통제 사이에 갈등을 겪게 된다. 따라서 Freud는 인간을 자신의 행복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회에 지속적으로 대항하는 투쟁적 존재로 보았다.

제2절 기본가정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가정은 정신결정론과 무의식적 동기 두 가지로 말할 수 있다. 먼저 정신결정론은 초기의 사건 즉 유아기, 아동기에 겪었던 사건이 이후의 사건을 결정한다는 이론이다. 그리고 무의식적 동기는 인간이 자신의 자유 의지대로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행동은 무의식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 모든 정신생활은 유의미하다. 정신적 사건이 우연히 또는 무작위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이전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

*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 에너지 체계의 성격은 정신에너지에 의해 추진된다.

* 인간의 정신활동은 갈등적 힘의 표현이고 의식과 무의식,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 일어나는 갈등의 결과이다.


참고문헌
권상돈 김동배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5.
미하일 바흐힌 저, 김윤하 역, 「프로이트 주의」, 서울:문학에디션 뿔, 2011.
스테판 미첼 저, 이재훈 역, 「프로이트 이후」, 한국심리치료연구소, 2002.
엄명용 외,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2011.
이무석,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이유, 2006.
장 라플랑슈 외, 임진수 역, 「정신분석 사전」, 서울:열린책들, 2005.
전남련 외,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학현사, 2009.
최영민, 「대상관계이론을 중심으로 쉽게 쓴 정신분석 이론」, 학지사, 2010.
캘빈 S. 홀 저, 백상창 역, 「프로이드 심리학」, 문예출판사, 2000.
캘빈 S. 홀 저, 김평옥 역,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학일출판사, 1994.


키워드
인간, 본능, , 무의식, 기본가정, 성격

댓글 없음:

댓글 쓰기